본문 바로가기

[2016 - 2019] 학부 정리/DataBase

[DataBase-공부] 3. sqldveloper

오라클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툴이 몇개 있는데요, 저번 포스팅까지 사용된 SQL*PLUS도 있지만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GUI로 만들어진 툴도 있습니다. 바로 오라클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SQL Developer입니다. 둘 중에 사용하기 편한거 쓰시면 됩니다. (Oracle 소프트웨어 : Oracle Database 11g XE, 클라이언트 툴 : SQL*PLUS, SQL Developer..)


저는 이제부터 SQL Developer로 연습을 하려고 합니다. 


일단 SQL Developer을 깔아보겠습니다.


1. www.oracle.com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 후 [Downloads 메뉴] - [SQL Developer]를 클릭합니다.


2. Accept License~ 라디오 버튼을 클릭 [download] 버튼을 클릭해 진행해 주세요.


3. 본인의 컴퓨터 사양에 맞는걸 선택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. (ex. Windows 64-bit-zip)


4.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출을 풀면 sqldeveloper.exe이 있습니다. 이것을 더블클릭 하세요!


5. cmd 에서는 create user ~ 이렇게 해서 계정을 만들었지만 SQL Developer에서는 + 아이콘을 눌러 계정을 만듭니다.

[새접속]을 누르고

접속이름, 사용자 이름, 비밀번호를 기입한 후 [테스트] 버튼을 눌러 상태를 확인합니다. 상태가 성공이 뜨면 저장을 누릅니다. 생성된 계정을 더블클릭하면 접속이 됩니다.